홍대미술학원 디자인쏘울 "기초디자인 구도잡는 법"


파르테논 신전은 황금비율이 가장 적절하게 사용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는 조형의 원리'비례'에 대해 알아보고 기초디자인에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 배워보도록하겠습니다. 기초디자인에서 좋은 비례는 화면에 재미와 안정감을 주며 적절한 크기를 선택해야합니다. 비례는 전체와 부분, 또는 부분들 간의 크기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비례에 따라 아름다움, 재미 등 다양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미술가들은 어떤 비례가 가장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전달할 수 있는지 탐구해왔고 그 중 대표적인 것이 황금비율(golden ratio)입니다. 황금비율은 주어진 길이와 면적을 가장 적절하게 나눈 비율로서 자연이나 예술작품, 디자인에서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화면을 적절하게 분할하기 위해 전체와 부분간의 비례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위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전체에서 부분의 위치와 크기를 통해 황금비율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황금비례는 다양한 자연에서도 그 모습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2016학년도 국민대학교 합격 재현작 입니다.

이 작품을 보면 전체 화면에서 황금비율이 잘 활용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비례(적절한 크기의 조합) 사물을 어떤 크기로 그려야하는가? 라는 고민을 많이 하는데 서로 다른 크기로 인식되기 위해서는 대, 중, 소를 분명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1:1.6은 균형의 부분에서 언급했듯이 3:7과 4:6의 중간쯤 입니다. 구도를 잡다가 사물의 크기를 넣을 때는 인접한 같은 사물의 크기와 비교하여 1:1.6 정도의 비율 만큼 크거나 작게 그리면 가장 올바른 선택입니다.

다음 그림은 애플사의 로고를 황금비율로 분석해놓은 것인데 실제 디자인에서도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입시 준비생의 기초디자인 시험작입니다.

위 그림을 보면 인접해있는 두 개의 트리볼이 황금비율에 가까운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입시 준비생의 기초디자인 시험작입니다.

위 그림을 보면 입체도형(삼각뿔)의 비율이 황금비례에 가까움을 알 수 있습니다.

CD의 크기도 마찬가지로 황금비례에 가까움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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