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디자인에서 개체를 표현하는 진행 과정은 크게
1. 스케치(아이디어와 화면 구성) 2. 밑색(전체 화면에서의 톤 배치) 3. 양감(사물과 빛의 관계에 따른 입체감) 4. 세부묘사 5. 정리(형태의 정리와 마무리)
의 과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초디자인에서 금속 재질은 유리재질과 함께 가장 많이 출제되는 재질이며,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재질입니다. 그럼 기초디자인에서 금속재질을 쉽게 그릴 수 있는 진행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초디자인 스케치 과정
기초디자인에서 스케치는 그림의 밑바탕이 되는 가장 중요한 과정입니다. 사물을 배치하면서 재미와 안정감을 함께 고려해야하며 비례와 투시 등을 정확하게 맞춰야만 합니다.
2. 밑색과 양감 과정 (금속부분)
밑색 과정은 스케치와 함께 화면 전체의 톤을 배치하는 과정으로 아주 중요한 단계입니다. 위 그림은 금속 부분의 밑색을 진행한 과정으로 금속의 색상에 빛의 반사와 양감을 고려하여 톤을 배치하였습니다.
3. 밑색과 양감 과정 (천부분)
금속과 달리 천의 부드러운 느낌을 살리기 위해 붓터치를 살리기 보다는 그라데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자연스러운 천의 질감을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금속은 반사되는 성질이 강하기 때문에 천의 파랑색이 금속부분에 비치도록 색을 더해줍니다.
4. 밑색과 양감 과정 (나무부분)
나무 부분도 마찬가지로 나무의 색상이 금속에 반사되도록 색을 더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세부 묘사 과정
전체적으로 금속의 반짝이는 느낌을 관찰하여 세부적인 모양을 디테일하게 표현합니다.
6. 마무리 과정
화면의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고 외곽 형태와 그림자를 정리해줍니다. 특히 포인트 부분은 블랙과 화이트 포스터 물감을 이용해 콘트라스트를 더 강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