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021학년도 건국대학교 영상영화학과 합격생 인터뷰 - 엄ㅇ인 ㅣ 홍대미술학원 디자인쏘울

최종 수정일: 2021년 5월 31일

2021학년도 건국대학교 영상영화학과 합격생 인터뷰 - 엄ㅇ인(양ㅇ고졸)


2021학년도 건국대학교 영상영화학과 합격 재현작


1. 미술 시작동기

쉬는 시간이나 자기 전에 유튜브나 드라마를 즐겨보는 편인데 평소에 영상을 자주 접하다 보니 직접 연출하고 만들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아서 관련된 학과에 대해서 찾아봤습니다. 평소에도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했는데 시각디자인이나 영상디자인과에 가면 영상 연출이나 편집, 애니메이션 등에 대해서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관련 학과에 진학하고 싶어서 디자인 입시를 시작했습니다.

2. 학과준비

재수를 하면서 건국대를 목표로 잡았고, 건국대에 가기 위해서는 작년보다는 성적을 올려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모든 과목에서 높은 성적을 받는다면 좋겠지만 저는 잘하는 과목과 못하는 과목의 차이가 컸습니다. 그래서 재수를 시작하면서 학원 선생님과 그림뿐만 아니라 수능 공부에 대한 상담을 했고 선생님께서는 제가 지원하고 싶은 학교들에서 반영비율이 높은 과목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약한 부분은 과감히 버리고 제가 잘 할 수 있는 과목에서 최선을 다해서 공부했습니다. 또 건국대에 다니고 있는 보조선생님들이 계셔서 입시 준비 방식이나 지금 대학교 생활에 대해 자주 물어보면서 건대에 대한 목표를 잃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3. 실기준비

선생님께서 평소에 구도에 대한 중요성을 많이 말씀해 주셔서 수능 보기 전에는 안정감 있는 구도나 비율에 대해 알려주셨습니다. 건국대는 특이한 주제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처음 그려보는 소재나 어려운 주제가 나오면 당황하지 않고 어떻게 시험을 봐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주셨던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수능을 본 후에는 구도와 더불어 그림의 묘사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특강 기간 동안 학원에서 시험을 자주 봤던 것이 많이 도움이 됐는데 시험을 본 후에 다른 친구들의 그림과 비교해보면서 피드백 해주신 내용을 항상 메모했다. 단점은 고치고 나의 장점을 더 부각시키려고 노력했습니다. 입시 준비 기간이 길기 때문에 멘탈을 잘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가끔 시험을 잘 못 보거나 체력적으로 힘들면 선생님께서 개인적으로 카톡을 주시거나 격려해 주셨던 것 덕분에 힘든 입시 기간을 잘 버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4. 합격 요인

건국대 시험 주제는 주황색 용기와 뚜껑, 글루건심으로 아웃포커싱 기법을 사용하여 '만날 생각에 수줍은...' 을 표현하는 것이었는데 다른 소재들을 그동안 학원에서 준비했던 것들과 크게 다르지 않아서 어렵지 않았지만 수줍음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대해 고민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당황하지 않고 연습했던 대로 글루건 심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색감과 곡선 위주로 표현했고, 아웃포커싱을 시키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근경 부분도 많이 힘을 뺐고, 글루건 심의 길이에 따라 톤의 변화를 주어 최대한 주제부에 힘을 실어주어 강하게 눈에 띄도록 했습니다. 전체적인 공간 뿐만 아니라 개체 하나 안에서도 강약을 주는 것을 가장 신경썼습니다. 학원에서 다양한 주제가 나오는 건국대 유형에 맞게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풀어보고 시험을 자주 봤던 것이 도움이 됐습니다. 시험장에 가서 그림을 주어진 시간 안에 최대한 깔끔하고 완성도 높게 마무리 지었던 것이 합격에 영향을 준 것 같습니다.

5. 후배들에게 조언

멘탈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그리고 있는 그림이 당장은 잘 안되더라도 그 이유를 분석하고 다음 그림에서 그 실수를 고쳐나가다 보면 점점 늘어갈 것입니다. 계속 그리다 보면 더 잘 그리게 될 것이라고 다짐하면서 선생님께서 수업시간에 지적해 주시는 포인트를 잘 새겨듣고 하나씩 고쳐나가면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조회수 375회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