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시각디자인과 합격생 인터뷰 - 조ㅇ경(고ㅇ예고졸)
2021학년도 서울과기대 시각디자인과 합격 재현작
1. 미술 시작동기
처음엔 그저 미술이 좋아 예술고에 진학한 뒤로 서양화,동양화, 조소,디자인의 다양한 세부전공을 경험했습니다. 그러다 원래 영화보는 것을 좋아했는데 영화관에 진열되어 있는 영화 포스터들에 눈길이 갔습니다. 영화의 내용과 분위기를 함축적으로 한 장의 지면에 나타낸 영화포스터의 매력에 빠져 시각디자인과를 목표로 입시를 준비했습니다.
2. 학과준비
우선 저는 따로 학과학원을 다니지 않고 인강으로 공부했습니다. 저와 잘 맞는 인강선생님을 찾아서 개념을 익히고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려고 했습니다. 혼자 공부를 하다보니 자칫 느슨해 질 수 있었는데 그때마다 담당미술선생님과의 자세한 성적상담을 통해 목표의식을 다잡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준비할 학교들의 합격권 점수를 정확히 알려주셨고 제 상황에 대입해 유불리를 자세히 알수 있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3. 실기준비
실기를 오래한 편이지만 스스로 그림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했습니다. 하지만 담당선생님께서 늘 따듯한 조언과 응원을 해주셔서 힘을 낼 수 있었습니다. 학교별 재현작, 연구작들을 보면서 감을 잡고 선생님과 예상문제들을 같이 분석하고 풀어보면서 다양한 그림을 그렸습니다. 개체표현능력은 좋았지만 그림이 약해보이는 단점이 있었는데 제게 잘 맞는 구도방향을 잡아주셔서 완성도있는 그림을 그릴 수 있었습니다.
4. 합격 요인
지칠때마다 선생님들의 조언을 들으며 제게 필요한 부분들을 세심하게 챙겨주셨던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가,나,다군이 모두 유형이 다른 시험이어서 심적부담이 컸는데 학교별 유형에 적응하고 서로 응용할 수 있도록 많은 연습을 했습니다. 또 내 그림 뿐만아니라 여러 작품들을 관찰한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과기대서는 녹아내리고 있는 소프트 아이스크림이 소재로 나오고 코로나관련 지문이 나와서 예전과 달라진 우리의 삶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아이스크림의 녹는 특성을 활용해 사람들의 관계가 점점 사라지는 모습을 표현했습니다. 내용이 한 눈에 들어오도록 연습했던 구도를 활용해 그렸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5. 후배들에게 조언
미대입시는 공부와 실기 모두 보는 학교가 많기 때문에 끝까지 둘 다 포기하지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정된 시간에 둘 다 잘 해내는 것이 쉽지 않지만 그래도 최선을 다해보길 바랍니다. 둘 중 하나에만 치중하는 것은 좋은 결과가 나오기 어려우니 그림을 그릴때는 그림에만 공부를 할때는 공부에만 집중하며 균형있는 입시준비를 하길 바랍니다.
Comments